학폭소재를 다룬 드라마 넷플릭스에서 개봉한 더글로리입니다. 시즌1이 22년 12월30일날 개봉하여 작년말 올해초까지 많은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연진아 여기까지 오는데 우연은 단 한줄도 없었어" 라는 명대사를 만들면서 복수의 서막을 알리면서 시즌1이 끝났습니다. 아직 안본분들을 위해 더글로리의 줄거리 요약 및 등장인물 해외반응을 소개합니다.
더글로리 정보 및 줄거리 요약
22년 12월 30일에 개봉한 더글로리는 학교폭력소재를 다룬 복수 범죄 드라마입니다. 연출에는 안길호 극본 김은숙이 주연배우는 송혜교가 맡아서 기대감을 불러왔습니다. 더글로리는 학창시절에 동급생으로 부터 폭과 폭언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자신의 생을 걸고 치밀하게 주동자들을 처단하는 복수극입니다. 그 과정에서 겪게되는 다양한 일들과 심리묘사가 압권인 드라마입니다. 더글로리는 넷플릭스에서 볼수있습니다. 현재는 시즌1이 16부작으로 완료된 상태로 시즌2는 23년 3월 10일에 예정되어있습니다.
극본을 맡은 김은숙 작가는 학교폭력은 자주 등장하는 화두이고 피해자분들의 글들을 읽어보면 가장 상처를 많이 받는 말, 그리고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너는 아무 잘못이 없어?'라는 말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어, 나는 아무 잘못이 없 ', '네, 아무 잘못 없습니다'를 사명처럼 이해시켜야 되는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라고 더글로리를 집필한 이유를 밝혔습니다.
등장인물 소개
문동은역에는 송혜교가 맡았습니다. 문동은은 더글로리에서 가난하다는 이유로 동급생들에게 잔인한 학교폭력을 당하고 짙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된 인물입니다. 그녀는 트라우마로 인해 복수를 꿈꾸고 분노와 증오로 빛 한 점 없는 극야의 시간을 버텨오면서 온 생을 걸고 가해자와 방관자 모두를 향한 복수를 계획하는 인물입니다. 극중 송혜교는 차분하고 정제된 연기력을 선보였습니다. 복수를 할때 너무 세보이지 않게 보이도록 연기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영혼이 부서져 공허함이 남은 피해자의 마음이 더 잘 느껴졌습니다. 학폭 주동자 역할인 박연진역에는 임지연이 그동안 청순한역할과는 180도 다른 연기력을 보여줬습니다. 그외 조력자 강현남역할에 염혜란배우가 문동은과 묘한 관계를 보이는 박연진의 남편역에는 하도영 배우가 새롭게 얼굴을 알렸습니다. 더글로리에서 새로운 인물들이 대거나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그중 최혜정역의 차주영배우는 초반에 친구의 원피스를 입고나와 창피를 당하는 장면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는데 학폭 주동자들속에서도 묘한 권력구도가 있어 가해자또한 언제든지 피해자로 바뀔수 있음을 보여줘 아이러니한 인상을 남기게 합니다.
시청자 반응 및 해외반응
드라마 더글로리 포스텅에서도 느껴지는 특유의 건조하고 냉한 느낌이 영상속에서도 잘 나타난다. 동트기 전에 무채색 새벽같은 느낌이다. 보통 학교폭력의 복수물을 다루면 아무래도 자극적인 장면이 연출될수 있는데 더글로리 시즌1을 보면 폭력적인 부분보단 가해자들의 심리를 옥죄여 가는 느낌이 들어 긴장감이 절로든다. 연출과 각본 연기력 ost 까지 모두 훌륭해서 시즌2를 손꼽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다. 22년도 말은 더글로리였다 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화제성이 뛰어났다. 인기는 보통 패러디물로 나타나는데 snl에서도 더글로리를 더칼로리로 패러디 되어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학교폭력이라는 소재는 전세계공통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그래서인지 더글로리의 해외파급력도 상당하다. 태국에서는 드라마에 대한 관심으로 sns통해 을 타이 더 글로리'(Thai The Glory) 해시태그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태국 가수 겸 배우 빌킨은 과거 친구 SNS에 남긴 댓글이 논란이 되어 사과를 했고 태국 배우 파왓 칫사왕디도 자폐증을 앓는 학생을 괴롭혔다는 의혹이 대중들앞에 나와 사과를 했다. 이처럼 드라마 더글로리의 인기가 단순 재미가 아닌 좋은쪽으로 영향력을 끼치고 있어서 미디어의 힘이 얼마나 큰지 새삼 느끼게 되었다. 1화를 클릭하면 새벽까지 몰아보게 되는 드라마다. 3월에 시즌2가 나올예정이라 그전에 시즌1을 보는것을 추천합니다.